2021/06 12

중국 광동성(广东省) 산토우(汕头, 산두) 난아오다오(南澳岛, 남오도) - 섬 남부 구경과 송정(宋井, 송징)

중국 광동성(广东省)의 가장 동쪽에 있는 섬인 난아오다오(南澳岛, 남오도)는 산토우(汕头, 산두)에 속한 광동성에서는 유일하게 섬으로 이루어진 현급 도시인데, 대만과 매우 가까워 중국 본토와 대만 사이에 있는 대만해협을 지나가는 대형 상선들을 매우 쉽게 볼 수 있기도 하다. 남오섬은 섬의 서쪽 부분은 호우자이전(后宅镇, 후택진), 동남쪽 부분은 윤아오전(云澳镇, 운오진), 북동쪽 부분은 션아오전(深澳镇, 심오진)으로 세개의 진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중 우리가 머문 곳은 윤아오전이 크기도 가장 크지만 아파트와 호텔들이 대부분이 이곳에 집중되어 있고 서쪽은 남오해도국가삼림공원(南澳海岛国家森林公园, 난아오하이다오궈지선린공위엔)이다. 하지만 서쪽은 본토쪽이기 때문에 남동쪽에 위치한 윤아오전을 구경해 보기로 하..

중국 광동성(广东省) 차오산(潮汕, 조산) - 차오저우(潮州, 조주)에서 난아오다오(南澳岛, 남오도)로 이동

이번 차오산(潮汕, 조산) 여행은 짧게 잡았기 때문에 차오저우(潮州, 조주) 여행을 그렇게 마치고 차오산 중 하나인 산토우(汕头, 산두)의 난아오다오(南澳岛, 남오도)로 이동하기로 하였다. 난아오다오는 광동성의 산토우시에 있는 섬으로 된 현(县)급 도시로, 광동성에서 섬으로 이루어진 유일한 도시이기도 하다. 차오산 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곳이기도 한 이 섬은, 크기(~114km^2)는 한국 서해 태안반도 옆에 있는 안면도(~113km^2)와 거의 같다. 원래는 육지와 떨어져 있어서 배로 이동이 가능했으나, 2015년에 난아오 다리가 개통되면서 산토우시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해서도 갈 수 있게 되었다. 이 난아오따치아오(南澳大桥, 남오대교)의 길이는 약 11km 정도이며 광동성에서 최초의 대륙과 섬을 이어주는..

중국 광동성(广东省) 차오저우(潮州, 조주) - 한원공치(韩文公祠, 한문공사)

중국 광동성(广东省)의 가장 동쪽에 위치한 차오저우(潮州, 조주)를 남북으로 흐르는 한강(韩江)을 가로지르는 중국의 4대 고대다리 중 하나인 광제교(广济桥, 광지차오)를 건너다 보면 광제교의 맞은편인 차오저우의 동쪽에 작은 산이 하나 보인다. 그 산 중턱에는 멋진 중국 전통 건물같은 것이 하나 있는데, 이 곳이 바로 한원공치(韩文公祠, 한문공사)이다. 한원공치는 중국 당송시대의 8대 명문가 중 하나인 한유(韓愈, 한유) 기념사당이다. 하지만 한유는 정작 차오저우나 광동성 사람이 아니다. 그의 고향은 허난성(河南省, 하남성)이며, 본관은 허베이성(河北省, 하북성)이다. 그런 한유의 기념사당이 차오저우에 있는 이유는, 철저한 유교주의의 그가 관직에 있을 당시 독실한 불교신자였던 헌종 황제에게 불교를 비난하는..

중국 광동성(广东省) 차오저우(潮州, 조주) - 광지차오(广济桥, 광제교)와 차오저우구청(潮州古城, 조주고성)

광동성(广东省) 동쪽 끝에 붙어 있는 차오저우(潮州, 조주)에는 이 도시의 동쪽을 남북으로 가르며 흐르는 강인 한강(韩江)이 있다. 한국의 서울에 흐르는 강과 같은 한강(漢江)이지만 한자가 다르다. 오히려 이 차오저우를 가로지르며 흐르는 한강의 한자가 대한민국(大韓民國)의 '한'자와 같다. (韩은 간체인 반면 韓은 번체인 것만 다르다.) 차오저우의 동쪽에 있는 강변에는 차오저우구청(潮州古城, 조주고성), 즉 옛 차오저우 도시가 한강을 끼고 있고 차오저우에서 가장 유명한 볼거리 중 하나인 광제교(广济桥, 광지차오)가 차오저우구청 바로 앞에서 있다. 우선 이 광제교를 구경하기로 하였다. 차오저우구청은 이런 옛 성벽으로 둘러쌓여 있는데, 성벽 안쪽은 상가과 주거지역이고 바깥쪽은 도로와 강변이다. 성벽 위를 올..

중국 광동성(广东省) 차오산(潮汕, 조산) - 동관(东莞)에서 차오산으로 이동하기

Covid-19로 인한 제약을 서양국가들이나 인접 아시아 국가들보다도 상대적으로 적게 받고 있는 중국이지만, 가끔가다 신규확진가 발견되면 그 지역은 대대적인 핵산검사와 함께 성간 이동에 많은 제약을 받게 된다. 기차표나 버스표 등을 살 때 아직도 신분증이 필요하며 핸드폰으로 동선을 항상 확인하고 있는 중국에서는 이러한 조치의 시행이 생각보다 용이하며 잘 통하는 것 같기도 한데, 올해 (2021년) 춘절이 다가오는 시기에 쓰촨(四川, 사천)지역에 또다시 확진자가 발견되어 중국 서남부 지역 일대에 방문 및 이동이 제한되었었다. 이에 따라 춘절기간에 총칭(重庆 , 중경)에 가려던 계획을 취소하고 광동성(广东省)에 남아서 광동성의 최동쪽에 위치한 차오산(潮汕, 조산)에 구경하러 가보기로 하였다. 차오산이라 함은..

중국 광동성(广东省) 동관(东莞) - 화양호 습지공원(华阳湖湿地公园, 후아양후궈지스띠공위엔)

지금은 퇴사한 예전 회사에서 활동했었던 자전거 소모임 사람들하고 동관(东莞)의 서쪽에 위치한 화양호 습지공원(华阳湖湿地公园, 후아양후궈지스띠공위엔)에 자전거를 타고 갔다왔던 적이 있다. 5월이었지만, 동남아시아 나라들과 같은 날씨를 가지고 있는 동관의 5월은 한국의 한여름같이 무덥고 햇볕이 강하게 내리쬐었다. 동청(东城)에서 자전거로 30km정도 떨어진 곳이다. 한시간 반정도 달려서 겨우 도착하였다. 길 건녀편이 습지공원의 입구. 공원 주변이 깔끔하게 잘 정비되어 있다. 화양호 습지공원 정문. 대문은 공사중이다. 요즘 중국의 관광안내도에는 중국어, 영어, 한국어가 보통 기본으로 들어가 있다. 동관, 광저우(广州, 광주), 포산(佛山, 불산) 등의 도시들은 주강의 삼각주 지역이라 습지가 매우 많은데, 대부..

중국 북경(北京, 베이징) - 798 예술구 (798艺术区, 798 이슈추)

베이징(北京, 북경)의 자금성(紫禁城, 쯔진청)에서 동북쪽으로 12km정도 떨어진 곳에는 798 예술구 (798艺术区, 798 이슈추)라는 곳이 있다. 중국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본격적으로 심각화되어 우한이 봉쇄되고 전국의 대부분의 관광지들이 폐쇄된 상태였기 때문에, 베이징에 왔어도 딱히 볼게 별로 없었던 우리는 베이징에서 마지막 남은 하루를 어찌해야 할 지 모르다가 결국 이 798 예술구라는 곳을 돌아보기로 하였다. 호텔에서 나와 지하철과 버스를 타고 798 예술구로 향하였다. 버스에서 내려 썰렁한 거리를 걸어서 도착한 798 예술구. 이 798 예술구는 원래 냉전시기 구소련과 동독 그리고 중국이 합작하여 전쟁무기 생산공장 프로젝트인 718 프로젝트가 나중에 운용상의 편의로 세분화되어 나온 구역들 중 ..

중국 중경(重庆, 총칭) - 지아오딩샨(轿顶山, 교정산)

총칭(重庆, 중경)에 머물고 있을 때, 종종 전동차(电动车)를 타고 주변을 구경다니곤 하는데, 산이 많은 한국과 비슷하게 주변이 산으로 둘러 쌓여 있는 총칭에는 예전 어렸을 적에 '뒷산', '야산' 혹은 '약수터'라고 불릴 수 있는 그런 산들이 매우 많다. 그 중 이번에는 지아딩샨(轿顶山, 교정산)이라고 불리는 산에 가보았다. 워낙 동네 야산같은 곳이라 인터넷에서도 정보가 없고 그냥 지도만 보고 갔던 곳인데, 심지어 구글지도에는 이 산을 생략하고 그 옆에 있는 자이샨핑산림공원으로 대체해 놓았다. 사실 자이샨핑 산림공원은 지아딩샨의 북쪽에 위치한 크기는 지아딩샨의 20%정도의 훨씬 작은 공원이다. 산을 올라가야 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가 심한 것을 감안하더라도 거리가 U청(U成)에서 10km정도에 있어 전..

스리랑카 해안열차 (Coastal line in Sri Lanka)

볼 것 많고 갈 곳 많은 스리랑카 여행 중에서도 꼭 잊지말고 해봐야 할 것이 있다면 바로 스리랑카의 '해안열차 타보기' 일 것이다. 요즘은 대부분의 나라에서 고속열차가 발달되어 매우 빠르게 갈 수 있는 반면, 기차를 타며 풍경을 천천히 보는 것은 점점 힘들어지고 있지만, 아직 스리랑카에서는 이 해안열차를 타고 바로 눈 앞에서 끝없이 펼쳐지는 푸른 인도양을 바라보며 바다향과 경치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기회이다. https://rootahn.tistory.com/13

중국 북경(北京, 베이징) - 원명원( 圆明园, 유엔밍유엔)

한국의 창덕궁, 창경궁, 경희궁, 경운궁 등은 조선시대의 왕의 법궁인 경복궁에서 떨어져 있는 별채의 궁궐인 이궁(離宮) 혹은 행궁(行宮)이었다. 비슷하게 중국의 자금성(紫禁城, 쯔진청)은 법궁이고 원명원( 圆明园, 유엔밍유엔)은 청나라 황제의 이궁이었다. 이 원명원은 이화원(颐和园, 이허위엔)처럼 자금성에서 서북쪽으로 13km정도 떨어져 있으며, 이화원에서 동북쪽으로 2km정도 떨어져 있다. 이화원에서 가깝기 때문에 이화원을 본 후 같이 보면 좋을 듯 하지만, 이화원도 그렇고 이 원명원도 매우 크기 때문에 하루에 두 곳을 모두 본다는 것은 쉽지는 않았다. 이렇게 큰 줄 알았다면 이틀에 나눠서 보는게 좋았을 것 같기도 하다. 1700년대 초부터 지어지기 시작한 이 곳은 원래 이 원명원은 어원(御园, 유유엔..

새로운 가족, Yooyoo

올해 3월 초 새로운 가족이 생겼다. 이름은 Yooyoo(유유). 유유라고 이름을 짓기는 했지만, '요요'라고 부르는게 더 편해서 보통 요요라고 부른다. 린다가 아는 사람에게서 생후 5개월 되었을 때 입양하였다. 처음에 집에 왔을 때 걱정스러운 눈빛과 표정의 유유. 자꾸 집 안에서 오줌을 싸서 보통 베란다에 놓고 키우고 있다. 한참같이 놀아줬더니 피곤한지 자고 있다. 가끔 한달에 한번정도 근처 호영공원에 같이 산책가면 굉장히 좋아한다. 처음에 왔을 때 보다 훨씬 커지고, 행복한 표정으로 변한 얼굴. 요즘 털갈이 시기라서 털이 엄청 빠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