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여행 이야기/중국 - 화남 지역

중국 광동성(广东省) 동관(东莞) - 화난몰(华南MALL, 화남 mall)

YK Ahn 2022. 6. 26. 18:09
반응형

쇼핑몰이 워낙 발달한 미국이나 캐나다의 쇼핑몰은 매우 크고, 오일머니로 뭐든 크고 높게 짓는 중동의 쇼핑몰들도 굉장히 크다고 한다. 하지만 면적기준으로 세계 최대 쇼핑몰은 중국에 있다. 재밌는 것은 이 세계 최대 쇼핑몰이 있는 장소이다. 세계 최대 쇼핑몰이니 당연히 중국의 4대 1선 도시인 베이징(北京, 북경), 상하이(上海, 상해) 광저우(广州, 광주) 선전(深圳, 심천)이나 4대 직할시인 베이징(北京, 북경), 상하이(上海, 상해) 톈진(天津, 천진), 총칭(重庆, 중경) 중 한 곳에 있을 듯 하지만, 신기하게도 동관(东莞)에 있다. 물론 동관이 작은 도시는 아니다. 2020년에 새롭게 신(新) 1선도시로 뽑힌 15개 도시 중 하나로 뽑혔는데, 새로운 1선 도시들이 대부분 그 성의 수도인 성도인 반면에 동관은 광동성(广东省)에서도 광저우와 선전에 이은 3번째 도시임에도 이 신 1선도시에 포함되었다. 동관은 광저우와 선전의 중간에 위치하고 세계의 공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대규모 공장도시이다. 인구가 서울보다 많은 1000만명이 넘었지만, 면적은 서울의 10배정도이며 경기도의 60%정도 크기이기 때문에, 서울처럼 인구 밀도가 높지는 않다.

대도시이긴 하지만, 중국에서 조차도 그렇게 유명하지도 않고 인구는 중국 내 10위에서 왔다갔다 하는 그런 도시에 세계 최대의 쇼핑몰이 있다는 것이 좀 의외이다. 또한 쇼핑몰이 위치한 곳도 매우 의외인데, 동관의 중심지인 난청(南城, 남성),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후먼(虎门, 호먼)이나 창안(长安, 장안)도 아닌 동관 내에서도 중간 정도의 인구를 가진 완장(万江) 지역에 있다는 것이다.

사실 이렇게 뜬금없는 곳에 세계 최대 쇼핑몰이 생긴 이유는, 이 쇼핑몰을 세운 사람이 중국의 거부인 Hu Guirong이라는 회장인데 자신의 고향인 이 동관에 세계 최대 쇼핑몰을 만드는 것이 꿈이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1600억원이상을 들여 2005년에 완공된 이 거대한 쇼핑몰은 아쉽게도 고스트몰(ghost mall)이라는 별명도 있다. 쇼핑몰은 거대하고 화려하나 주변에 쇼핑몰을 제외하고는 주택밖에 없으며, 심지어 교통이 안 좋아 접근성이 매우 좋지 않다보니 최대 90%의 공실률을 기록하고 있다. 가장 잘 되었을 때도 상가의 반정도 밖에 입점이 되지 않았다고 하니 사실상 망한 쇼핑몰인 셈이다.

몇년전에도 얼핏 이곳에 세계 최대 쇼핑몰이 있다고 해서 와봤으나, 휑하고 텅텅 비어 있는 건물만 있어서 잘 못 찾아왔나 하고 다시 돌아갔던 곳이었다. 이번에는 이곳에 있는 아쿠아리움을 가기 위해서 다시 오기는 했으나 여전히 상가는 대부분 비어 있었다. 그래도 예전보다는 1층에 상가들이 좀 있었지만, 2층부터는 비어 있는 상가들이 많았으며 다니는 사람들도 거의 없었다.

그나마 백화점이 있는 건물쪽에는 상가들이 좀 있었고, 사람들도 꽤 있었으나, 난청이나 동청의 중소 쇼핑몰에 비해서도 사람이 너무 없기는 했다.

쇼핑몰의 한부분에는 백화점이 들어와 있는데, 다른 여타 도시에 있는 큰 백화점이나 서울에 있는 백화점에 비하면 좀 작은 중형 백화점 정도이다.

화난몰의 중앙 광장에는 놀이기구도 있는데, 지난번에 왔을 때도 가동을 안하고 있었고 이번에 방문했을 때도 가동 중지된 상태였다.

세계 최대 쇼핑몰이라고는 하지만, 쇼핑몰에서 중앙 광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꽤 높고, 건물도 높지 않으며, 무엇보다 공실이 너무 많아 세계 최대 쇼핑몰이라는 생각은 전혀 들지 않는다. 오히려 망해가는 지방 도시의 쇼핑몰 같은 느낌이나, 이곳도 동관의 4A의 관광지이며 동관의 명소 중 하나라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