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 4

중국 전기스쿠터 충전비용

중국에서 전기스쿠터나 전기자전거는 한번도 안 써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써본 사람은 없을 정도로, 한번 사용해보고 나면 그 편리함이나 저렴한 비용 때문에 계속 사용하게 되는 듯 하다. 전기 스쿠터나 전기 자전거의 가격도 매우 저렴한데다가 충전을 할 수 있는 곳이 매우 보편화 되어 있다. 특히 전기 스쿠터는 아파트 단지 내나 근처에 무조건 있는데, 충전할 수 있는 플러그도 많도 비용도 굉장히 저렴하다. 지금 타고 있는 전기스쿠터가 48V 26Ah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는데, 완전 충전시 보통 60km정도 운행을 할 수 있다. 그래서 보통 40~50km정도 운행 후 충전을 하는데 대략 160W ~ 180W정도를 충전하는 것으로 나온다. 이렇게 충전하면 요금은 1위안이 조금 안되게 나오고, 한국돈으로 환산하면 ..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온 난펑티엔(南风天, 남풍천)/후이난티엔(回南天, 회남천)

중국 남부의 광동과 광서 지방에서 봄철에 나타나는 난펑티엔(南风天, 남풍천)이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왔다. 봄날 습하고 따뜻한 남쪽 공기가 올라와 차가운 공기와 만나 몇일동안 매우 습한 날씨가 지속되는 난펑티엔의 가장 큰 특징은, 건물에 나타나는 심각한 결로 현상이다. 중국의 남부 지방에는 집에 난방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 보통 에어컨이나 온풍기로 겨울을 보내는데, 사실 겨울에도 그렇게 춥지 않을뿐더러 추운 날이 그렇게 오랫동안 지속되지도 않기 때문에 난방없이 겨울을 나는데 큰 문제는 별로 없다. 물론 남부 지방이라고 하더라도 광동의 남쪽지방은 이렇지만, '남방'지역에 속하지만 위도상으로 조금만 올라가거나 산속으로 들어가면 겨울이 무척 춥기는 하다. 중국 남방지방의 남풍천(南风天, 난펑티엔) 혹은 회남천(回..

중국 교통 정체

중국에서 운전을 하다보면 교통의 흐름을 깨는 운전 방식때문에 생기는 유령교통정체는 매우 일상적으로 발생하지만, 이런 유령 교통 정체가 아닌 실제로 도로상에서 접촉사고나 차에 문제가 생겨서 생기는 체증도 일상다반사로 일어난다. 얼마전 거리로는 40km정도, 시간으로는 1시간정도 거리를 대부분 간선도로로 운전할 일이 있었다. 얼마 되지않는 이 거리를 운전하는 동안 중국에서 운전을 하면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이유있는 교통 정체'를 세번이나 볼 수 있었다. 사실 이런 교통 정체는 흔하지만, 1시간 운전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그 현장을 볼 수 있는 경우는 별로 없었던 듯 하다. 첫번째는 가벼운 접촉사고인 것인지, 아니면 일행이라 잠깐 멈춘 것인지 간선도로의 한 차선을 잡고 있어서 생긴 정체였다. 정체가 풀리는..

중국 동관(东莞) 아파트 상수도 필터 및 하우징 교체

지금 살고 있는 아파트로 이사 온 후 상수도 필터를 계속 사용 중인데, 대략 3주마다 교체하는 듯 하다. 아무래도 물을 많이 사용하면 필터가 더 빨리 더러워지고 적게 사용하면 좀 더 오래 사용하는데, 거의 평균적으로 3주정도마다 교체하고 있다. 필터의 하우징이 비교적 저렴한데다 필터 교체가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필터 교체는 쉽게 할 수 있지만, 하우징 자체의 내구성이 좋지는 않은 듯 하다. 대략 1~2년에 한번정도는 하우징에 문제가 생기는데, 대부분 하우징에 미세 크랙이 생기는 이슈이다. 이번에는 세탁기와 발코니에 사용하는 수도에 달린 필터를 교체하려다 물이 미세하게 새는 것이 보여서 확인해 보니 역시나 하우징에 미세 크랙이 발생하여 물이 새고 있었다. 이번처럼 하우징 문제가 실외에 있는 곳이나 아니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