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여행 이야기/중국 - 서남 지역

중국 운남성(云南省, 윈난성) 옥계시(玉溪市, 위시스) - 무선호(抚仙湖公园, 푸시엔후) 명성어동(明星鱼洞, 밍싱위동)

YK Ahn 2022. 3. 20. 22:23
반응형

중국 운남성(云南省, 윈난성) 옥계시(玉溪市, 위시스)에 있는 맑은 호수인 무선호(抚仙湖公园, 푸시엔후)에서 마지막으로 가 본 곳은 명성어동(明星鱼洞, 밍싱위동)이라고 불리는 곳이다. 기다란 서있는 밥주걱 모양인 푸시엔후의 중앙 서쪽에 위치한 이 곳은 이 지역의 특이한 전통 낚시 방법의 흔적을 볼 수 있는 곳이며, 이 호수의 다른 지역과는 다르게 백사장이 있는 호변이다.

 이 밍싱위동의 밍싱(明星)은 중국어로 '별'을 뜻하는데, 원래 이 곳의 이름은 밍싱(明星, 명성)이 아닌 밍싱(明兴, 명흥)이었다고 한다. 이곳은 이미 명나라 때에도 꽤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어서 명나라가 흥하기를 바란다는 뜻으로 밍싱(明兴)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다가, 이 곳의 풍경이 별처럼 빛나고 깨끗하고 아름다워 나중에는 별을 뜻하는 밍싱(明星)으로 개명하였다고 한다. 푸시엔후의 여러 관광지 중에서도 꽤 유명한 곳이라 그런지 다른 곳들보다 더 손이 많이 간 것이 보인다. 또한 푸시엔후에 있는 대부분의 관광지들이 무료인 것에 반해 이 곳은 입장료가 있으며 주차비도 따로 받는다. 하지만 차가 없다면 가기 쉽지 않은 곳에 위치하여 있다.

 담수호에 이런 백사장이 있다는 것이 정말 놀랍다. 사진만 보면 바닷가라고 해도 의심의 여지가 없을 것 같다.

 중국의 해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유람용 보트들이 여기에도 줄지어 있다. 이렇게 보트들이 많은 것을 보니 성수기 때는 꽤 많은 사람들이 오는 듯 하다.

 백사장에서 왼쪽으로 100m정도 걸어가면 밍싱위동으로 갈 수 있다. 

 어동(鱼洞, 위동)이라는 것은 직역하면 물고기 동굴인데, 이는 이 지역의 특이한 전통 낚시방식이다. 이는 비가 오면 호수 옆에 있는 산에서 호수로 흘러 들어가는 물길에 길고 좁은 도랑을 만들어 호수에 있는 물고기들이 거꾸로 흐르는 이 물을 따라 도랑으로 올라오면 이를 잡아 올리는 방식이라고 한다.  낚시대나 그물을 쓰는 것도 아니며 호수로 나가서 물고기를 찾아야 하는 것도 아니고, 도랑을 파고 기다리면 물고기들이 도랑을 따라 이 어동(鱼洞, 위동)이라는 곳에 오면 그냥 물고기들을 건져올리면 되는 것이기에, 이 지역의 어부들을 이를 낚시대를 이용한 낚시를 뜻하는 띠아오위(钓鱼, 조어)나 그물을 써서 잡는 부위(捕鱼, 포어)라고 하지 않고 물고기를 잡다라는 나위(拿鱼, 나어)라고 부른다고 한다. 

 이곳에만 200개가 넘는 위동이 있다고 한다.

 신기한 위동도 위동이지만, 그 앞에 펼쳐진 탁트인 푸시엔후의 푸른 경치는 멍하니 보고만 있어서 흔히 말하는 힐링이 되는 풍경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