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이야기/다른 맛

중국 후베이(湖北, 호북) 음식 - 징저우 궈쿠이(荆州锅盔, 형주 과회)

YK Ahn 2023. 12. 5. 16:29
반응형

 집 주변에 올해 언젠가부터 노점상들이 조금씩 생기더니 지금은 조그만 야시장이라고 부를수 있을 정도로, 저녁만 되면 꽤 많은 노점상들이 매일 들어서고 있다. 몇일전에 지나가다가 처음보는 노점상에서 맛있어 보이는 간식을 팔길래 먹어보았다. 음식은 징저우 궈쿠이(荆州锅盔, 형주 과회)로 우리에게는 삼국지 소설의 주요 무대 중 하나로 잘 알려진 형주지방, 중국어로는 징저우 지방의 궈쿠이라는 음식이다.

훠궈(火锅)의 궈(锅)와 헬멧을 뜻하는 쿠이(盔)를 합쳐서 만든 궈쿠이는, 전장에 적절한 조리기구가 없어 헬멧에 밀가루 반죽을 붙여서 구워먹었다는 것에서 유래되었다는 설과 잔뜩 태워먹은 이 전병요리가 너무 단단해서 전장에서 적군의 총알을 막아내어서 그 이름이 유래되었다는 설 등이 있다고 한다.

 밀가루 반죽을 한 후, 반죽 안에 콩, 소고기, 돼지고기, 야채등 원하는 것들을 넣는다. 이후 다시 얇게 편 후 화로의 벽에 붙이면 되는 듯 하다.

 이제 화로에 넣어서 언제 먹을 수 있나 기다리고 있었는데, 얇아서 그런지 아니면 화로안이 생각보다 훨씬 뜨거워서 그런지 1~2분만에 다 구워졌다. 

 바삭하게 구워진 궈쿠이를 먹기 편하게 반으로 접어서 종이봉투에 넣어주니 훌륭하고 맛있는 중국 전통 간식이 되었다. 

 맛은 인도나 신장쪽 음식 중 '난'과 비슷한 것 같은데, 신장쪽 난 보다는 더 얇고 바삭하며, 인도쪽 난 보다는 맛이 조금 더 강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