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오토바이의 폭발적인 증가와 기술발전을 이끌었던 중국에서도 이 전기오토바이에 의한 사고가 너무 많이 일어나다보니 2019년에 관련 규제와 법규가 제정되었다. 2019년 4월에 법규가 발효되었으나 3개월정도는 계도기간으로 두고 7월부터 전국적인 실효가 들어갔는데, 근 1년 넘게 지속된 계속된 압수와 폐기가 계속되었다.
현재 중국은 전기오토바이를 크게 3가지로 나누고 있다. 각각의 종류에 따라 필요한 면허 및 등록이 필요한 번호판이 다름으로 전기오토바이를 구매하거나 이용하기 위해서는 잘 알아둘 필요가 있을 듯 하다.
밑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기존에는 면허가 없이도 일반 전기오토바이를 마음대로 타고 다닐 수 있었으나 이제는 불가능하다. 중국의 원공기 면허 (D, E, F)가 없다면 표준 전동차 자전거 밖에 타고 다닐 수 없다. 이 표준 전동차 자전거는 자전거처럼 인식되는데, 이에 필요한 조건은 외관상 자전거 페달이 있어야 하며, 최고속도, 배터리 전압, 무게 등의 규정이 있다. 이 요건들을 갖추기 못했다면 경량전기 오토바이인 스쿠터나 일반 전기 오토바이로 등록을 해야 하는데, 이들을 운전하기 위해서는 원동기 면허가 필요하다.

또한 완성차 품질 합격증이 필요한데, 중국에서 전기오토바이가 미친 듯이 팔릴 때 만들어지는 전기오토바이는 이 합격증이 없을 수 있는데, 그렇게 되면 또 등록을 할 수가 없다...
아직까지 등록이 안되었거나 면허 없이 이 전기오토바이를 운행한다고 해서 형사처벌을 받지는 않는 듯 하다. 워낙 수년동안 너무 많은 오토바이들이 판매되었고, 이제 중국인의 생활에 굉장히 깊숙이 들어와 있어서 강력한 처벌을 한다는 것이 한동안은 힘들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이미 1년 반 넘게 압수 및 폐기를 하고 있는 실정이기에 언젠가는 자동차처럼 무면허 운전이나 미등록 차량에 대한 강도높은 처벌이 생길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들기에, 혹시라도 중국에서 전기오토바이를 구매할 생각이라면 용도와 등록 가능여부, 면허증 여부등도 잘 신경쓰도록 하는게 좋을 듯 하다.
표준 전동차 자전거 | 경량 전기 오토바이 | 일반 전기오토바이 | |
사진 예시 | |||
분류 | 비동력차 (즉 자전거임) | 동력차 | 동력차 |
페달 유무 | O | X | X |
최고 속도 | 시속 25km 이하 | 시속 50km 이하 | 시속 50km 초과 |
차체 무게 | 55kg 이하 | 55kg 초과 가능 | 55kg 초과 가능 |
전지전압 | 48V 이하 | 제한 없음 | 제한 없음 |
운전자 요건 | 만 16세 이상 | F 면허증 필요(스쿠터 면허증) | E 면허증 필요 (일반 이륜차면허증) |
추가 탑승 가능 여부 | 12세 이하 어린이만 1명 추가 탑승 가능 | 불가 | 12세 이상 1명 추가 탑승 가능 |
번호판 종류 | 표준전기자전거번호판 | 스쿠터 번호판 | 일반 오토바이 번호판 |
번호판 예시 | |||
등록시 필요한 자료 | 구매영수증, 3C 인증 합격증, 신분증 | 구매영수증, 완성차 품질 합격증, 보험등록 증명서, 신분증 | 구매영수증, 완성차 품질 합격증, 보험등록 증명서, 신분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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