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 이야기/일상 생활 이야기

두리안(榴莲(리우리안), Durian)과 잭푸르트 (菠萝蜜(보루오미), Jackfruit)

YK Ahn 2018. 5. 15. 00:30
반응형

 중국에 살면서 좋은 점 중 하나는 굉장히 다양한 과일을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다는 것이지만, 그래도 전혀 기대하지 않는 과일들이 있다.  두리안(榴莲(리우리안), Durian)과 잭푸르트(菠萝蜜(보루오미), Jackfruit)가 그 중 대표적인데, 우선 두리안은 냄새가 정말 심하다. 중국이나 동남아시아에서는 너무 좋아하는 과일이다보니 이 두리안이 들어간 음식들이 굉장히 많고, 피자도 두리안 피자가 있다. 그런데 두리안은 그 독특한 맛이나 냄새가 굉장히 강한데, 두리안이 들어간 음식이나 두리안을 놓아던 그릇에 다른 음식을 놓으면, 그 두리안 맛을 꽤 많이 느낄 수 있을 정도로 강하다. 

 사실 두리안이 맛이 없는 것은 아닌데, 그 냄새가 너무 강하다 보니 전혀 손이 안가는 과일이 되었다.  두리안을 먹었다면 자신은 못 느낄 수 있으나 주변 사람은 모두 냄새를 맡을 정도로 강하다. 


 두리안 모양의 특징이라면, 딱딱하고 두꺼운 껍질에 뾰족하고 굵은 가시같은 것이 있다. 





 두리안을 좋아한다는 직원에 의하면, 두리안은 몸에 열을 내는 과일이기 때문에 절대로 술과 같이 먹으면 안된다고 한다. 




 그에 반해, 중국에서 보루오미(한국식으로 바라밀)라고 불리는 잭푸르트(jackfruit)은 두리안과 모양은 유사하나 그 냄새는 좀 덜하다. 맛도 비슷하면서 약간 다른데, 아마 동일한 조상에서 갈라져 나온게 아닐까 한다. 껍질은 여전히 두꺼우나, 가시같은 것이 훨씬 작고 순하다. 두리안이 그 냄새 때문에 시도하기 힘들다면 잭푸르트로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안의 과일도 두리안보다 훨씬 건조하고, 마치 고무같아 보이기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