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여행 이야기/중국 - 화북 지역

중국 북경(北京, 베이징) - 천안문 광장(天安门广场, 티엔먼광창)

YK Ahn 2021. 5. 27. 15:01
반응형

 중국의 수도인 북경(北京, 베이징)의 중심지에는 자금성이 있으며, 그 자금성의 남쪽에는 중국의 역사를 자랑하는 듯 한 거대하고 화려한 천안문(天安门)이 우뚝 서 있다. 천안문 원형은 1415년 명나라 시대에 만들어졌으나, 이후 이자성의 난과 만주족의 국가인 청나라에 의해 파괴되었다가 이후 대대적인 복원 및 증축을 거치며 현재의 천안문이 되었다고 한다.

 

 이 천안문의 남쪽에는 천안문 광장(天安门广场, 티엔먼광창)이라는 넓은 광장이 펼쳐져 있다. 우리에게 천안문 광장이 유명한 이유는 1989년에 여름에 일어났던 천안문 사건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광주 도청건물이 다른 건물들과는 다른 역사와 뜻을 지니고 있음에도, 시간이 지난 지금의 그 도청건물이나 그 주변은 깨끗하게 정비되고 언제 무슨 일이 있었냐는 듯 다시 번잡한 거리가 되었듯이, 이 곳 천안문 광장도 언제 그랬냐는 듯이 조용한 공원이 되어 있었다. 다만 콘크리트로 반듯하게 정비된 공원 바닥과 나무 한그루 없이 뻥 뚤려있으며 광장 주변을 둘러싼 압도적인 크기의 건물들은 왠지 모르게 위압감을 준다.

 

 천안문에 바라보는 천안문 광장. 광장의 중앙에는 인민영웅기념비(人民英雄紀念碑)가 있으며, 동쪽(사진의 왼쪽)에는 중국의 국립박물관인 중국국가박물관(中国国家博物馆)이 있으며, 서쪽(사진의 왼쪽)에는 유명한 전국인민대표대회가 열리는 인민대회당(人民大会堂)이 있다. 광장의 남쪽(사진 속 기념비 뒤로 보이는 건물)에는 마우쩌둥기념당(毛主席紀念堂)이 있는 등, 정치력으로 가득차 있는 공간이다. 

중국국가박물관(中国国家博物馆)

인민대회당(人民大会堂)

 천안문 광장에서 바라보는 천안문과 자금성

중국국가박물관(中国国家博物馆). 역시 코로나19로 인해 출입이 금지되었다. 

인민영웅기념비(人民英雄紀念碑)

인민대회당(人民大会堂)

마우쩌둥기념당(毛主席紀念堂)

 천안문 광장은 남쪽에 위치한 정양문(正阳门, 쩡양먼)을 끝으로 거대한 직사각형 모양을 완성한다. 

 정양문 길 건너편에서 정양문과 마주보고 서 있는 정양문전루(正阳门箭楼, 쩡양먼지엔로우)가 있다.

 광장을 벗어나 긴 걸음을 걸었던 하루를 마치기 위해 베이징 음식점을 찾아서 들어갔다. 북방음식이라 그런지 베이징 음식은 한국사람 입맛에도 잘 맞는 것 같다.

 

 다음은 중국 황실의 자랑이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며 중국 국가 AAAAA급 명승지인 이화원(颐和园, 이허위안)을 가보기로 하였다.

 

반응형